경쟁력

8년 연속 DJSI 월드 기업 편입
글로벌 초우량 에너지 기업을 향한 도약

에쓰-오일은 2017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이하 DJSI) 평가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정유사 최초로 8년 연속으로 DJSI 월드 기업에 선정됐습니다. 동시에 에쓰-오일은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 기업 중 DJSI World에 선정된 유일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DJSI는 미국 금융정보회사 다우존스와 스위스 투자평가기관인 샘(SAM)이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재무성과와 경제성, 환경성, 사회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상위 10%의 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만을 선별해 지수로 만든 것입니다. 이 지수에 편입되는 것만으로도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에쓰-오일은 ▲경제(재무적 성과, 위기관리, 윤리경영, 브랜드관리 등) ▲환경(환경보고, 환경관리시스템) ▲사회(인적자원관리, 노동지표, 기업시민의식 등) 분야로 구성된 심층조사 결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의 경영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특히 탁월한 지배구조와 경영활동의 투명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경영의 핵심철학으로 삼아 착실히 실천해온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경쟁력과 수익성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해온 에쓰-오일은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의 설비 및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공정 가동 최적화, 안정적인 공장 운영 등을 통해 생산시설의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상품 생산을 늘리고, 사회공헌활동과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를 한층 공고히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환경적 차원에서는 국가발전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하고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는 전사적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인 햇살나눔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사회적 약자를 감싸주고, 보다 건강한 사회, 보다 지혜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임직원들이 역량을 키우고 자기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개발과 리더십 배양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효율적인 인력구조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기업이 당연히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를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며 글로벌 초우량 에너지 기업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

지속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고도화 시설에 대한 선도적 투자로 정유부문과 윤활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에쓰-오일은 석유화학부문에서도 최고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온산공장 확장 프로젝트(Onsan Refinery Expansion Project)를 추진하였고, 이를 통해 건설된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를 2011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는 연산 96만톤의 파라자일렌(Para-Xylene)과 연산 30만톤 규모의 벤젠(Benzene) 등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석유화학 생산시설입니다.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는 합성섬유의 기초원료인 파라자일렌을 생산하는 제2 자일렌센터와 원유 정제 과정에서 생산되는 나프타를 개질하여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원료인 BTX(Benzene, Toluene, Xylene)를 생산하는 아로마이징 공정(Aromizing Unit) 등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원료로 사용되는 나프타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콘덴세이트 분류공정(CFU)을 도입하였고 이로 인해 원유 정제능력도 66만9천 배럴로 증대 되었습니다. 에쓰-오일은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를 통해 석유화학부문에서 연산 170만톤 규모의 파라자일렌과 연산 60만톤 규모의 벤젠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매년 석유화학제품 생산량의 50%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에쓰-오일은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의 보유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파라자일렌 공급자가 되는 것은 물론, 세계 수요 증가의 중심지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

탄소경영 글로벌 인증(CTS) 국내 최초 획득

친환경 생산 및 에너지 저감을 위해 선도적 노력

에쓰-오일은 2012년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국제적인 인증기관인 Carbon Trust로부터 탄소경영에 관한 글로벌 인증인 "Carbon Trust Standard"(CTS)를 획득하였습니다.

CTS는 기업의 녹색경영 전략, 온실가스, 에너지 저감 실적, 온실가스 감축활동 등을 심사하는 평가 체계로서, 2001년 영국 정부가 설립한 온실가스 분야의 국제적 인증기관인 Carbon Trust가 수여합니다. Carbon Trust로부터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측정, 관리 조직, 감축 계획 등을 포함한 전사적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하고, 회사가 실제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였음을 객관적으로 증빙하여야 합니다. 에쓰-오일은 이 모든 조건을 충족시킴에 따라 인증을 받게 되었고, 인증은 매 2년마다 엄격한 검증 과정을 거쳐 갱신됩니다.

CTS 인증을 받게 됨으로써 에쓰-오일은 앞서 인증을 획득한 Shell, ConocoPhillips, BMW, Microsoft 등 글로벌 선진 기업들과 함께 탄소경영 체계의 우수성과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제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됩니다.

장기적으로 CTS 인증은 기업의 에너지 효율성 및 비용절감, 고객 인지도 및 이해 관계자 대응 등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이 친환경으로 변화하면서 ‘녹색경영’이 글로벌 경영의 화두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생산 및 에너지 저감을 위해 선도적으로 노력하여 온 에쓰-오일은 CTS 인증 획득을 계기로 탄소경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Carbon Trust Standard(CT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