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의 업무환경 제공

  • 최고의 업무환경

    임직원의 일에 대한 보람과 기쁨은 에쓰- 오일의 활력소입니다. 임직원의 역동적 에너지는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에서 최대한 발산됩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공간, 사람을 배려하는 사무환경, 푸근한 삶의 정취를 담은 공간 디자인 등 에쓰-오일은 인간적인 창조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최고의 복지

    또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과 최고 수준의 보상 및 복지제도를 통해 최고의 일터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권 및 노동규칙 관련 원칙을 규정하고 있는 UN Global Compact를 지지하고, 회사 인사 규정을 통해 각종 차별 금지 및 노동관련 기준을 제시하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토록 하는 등 임직원의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근로기준법 준수

    또한 에쓰-오일은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발생 위험이 높은 사업 분야를 영위하고 있지 않으며, 사내 노동정책에 따라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을 금지하는 근로기준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성과 중심의 기업문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탁월한 역량을 갖춘 다양한 인재를 채용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이 조화롭게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전사적으로 성과 중심의 기업문화를 형성하여야 합니다.

다양한 인재, 공정한 채용

성별, 학력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당사의 인재상에 부합되는 능력 있고 창의적인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채용을 위해 지원서류 작성 시 가족사항 등 차별 가능성이 있는 일부 항목을 삭제하였으며, 학력 및 신상 정보를 면접관에게 제공하지 않는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정규직 비중을 축소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며, 이를 위해 최근 경력직 채용 시 1년 간의 계약기간을 두던 기존 관행을 과감히 철폐하기도 하였습니다. 에쓰-오일은 지속적으로 여성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차별은 금지

평가나 승진을 비롯한 모든 활동에서 직급, 성별, 학력, 종교 등에 따른 비합리적 차별 대우를 철저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구분은 직무 및 기능에 따른 구별일 뿐, 정규직과 동일한 직무를 수행함에도 차별 대우를 받는 비정규직 직원은 없습니다. 특히 에쓰-오일은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에 부응하고 휴직으로 인한 인사상의 불이익이 없도록 배려함으로써 전 임직원들이 자유롭게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사내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1년에 한 번씩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직장 내 건전한 동료의식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 및 보상

공정한 평가와 보상은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토대로서 전사적 목표달성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쓰-오일은 구성원들이 회사의 수익성 있는 지속성장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성과중심의 공정한 평가 및 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가제도의 경우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업적과 역량을 분리하여 직무 및 직급에 따라 평가항목 및 절차를 차별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임직원 육성 및 보상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가의 공정성 및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평가자 및 피평가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사 및 임직원의 보수는 회사의 경영성과를 기반으로 경영환경을 반영하여 보수위원회에서 결정됩니다. 보수위원회 위원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결정되며, 현재 사외이사 3명과 기타비상무이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수위원회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보상체계 수립 및 보상수준 결정을 목적으로 활동하며 이를 위해 임직원의 보상체계, 임금인상률 및 격려금 지급률 등에 대해 경영층의 제안내용을 심의하고 의결합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회사의 경영실적, 노사관계, 물가상승률 및 회사보수의 경쟁력 등이 고려됩니다. 이러한 임직원의 격려금 및 임금인상 결정절차는 Towers Watson 등 외부 전문 컨설팅 기관에 의해 검토되었고, 보수위원회에서 재검토 후 최종 결정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2015년 성과에 따른 보상결과, 최고 연봉자의 보수는 그를 제외한 임직원 보수 중간값의 5배이며, 연간 보수 상승률은 모두 동일합니다. 한편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2014년부터 성과에 따른 차등을 더욱 강화하고 연공에 따른 보상을 축소하는 등 보상제도를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공정한 평가와 성과중심의 보상제도를 강화하겠습니다.

인적 자본의 강화

정유사 간 투자 경쟁과 기술 격차 해소로 인하여 정유산업 내에서 생산 설비에 따른 비교우위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인적 자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생산 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에 에쓰-오일은 임직원을 경쟁력 있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엔지니어들의 전문성 강화와 신입 엔지니어들의 조기 전력화를 위해 Engineer Cultivation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당사를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 글로벌 역량 개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역량 개발

에쓰-오일 기본 가치 공유를 위한 기본역량교육, 리더십 향상을 위한 리더십역량교육, 그리고 임직원들의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직무전문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임직원들의 핵심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과정의 사내집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 교육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업 부서의 니즈를 반영하여 외부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임직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경영학, 인문학, 외국어 등 29개 분야 752개 과정의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경력개발제도 (IDP)

에쓰-오일은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를 운영하여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적인 경력개발을 최대한 보장하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IDP는 직원의 개인역량과 적성을 고려하여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에 따라 교육과정을 선택하도록 하며 향후 자신의 직무이동에도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이력추적 체계를 구축하였고 다양한 직무경험을 통한 경력개발을 위해 직무이동(Job Rotation)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동일 직무에 장기간 근무하고 있는 우수인력을 중심으로 대상자 개개인의 IDP 등을 고려하여 전사적 차원의 직무이동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발전시켜가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이동과 병행하여 사내공모(Job Posting) 제도를 운영하여 개인의 경력개발과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사내공모제는 충원이 필요한 직무가 발생하면 희망하는 사내 직원에 한해 지원 및 평가 절차를 거쳐 해당 직무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역량개발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내부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전문 직무교육 S-OIL Academy 운영

2011년부터 전문 직무 교육인 S-OIL Academ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OIL Academy for Marketing & Sales, S-OIL Academy for Operations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개설하고, 시장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각 과정별로 매년 10~20여 개의 교육 모듈을 개선함으로써 마케팅 전문가, 전문 엔지니어 및 오퍼레이터를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S-OIL Academy for Marketing & Sales 프로그램은 보다 체계적으로 내수 영업 전문가 육성을 위해 2014년부터 2015년 3월까지 고도화 과정을 거쳐, 내수 정유제품 판매 사례를 중심으로 12개 과정, 48개 모듈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S-OIL Academy for Operations 프로그램은 2014년 21개 과정으로 진행되어 8.8점(10점 만점)의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2015년에는 프로그램을 개선하였습니다. 공정 별 운전 절차에 따른 안정적인 수행 능력을 기르고 비정상 상황에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OTS(Operation Training Simulator)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014년 Training Center를 개소하였습니다.

엔지니어 역량 강화를 위한 ECP 시행

엔지니어의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고자 8개월 간의 내·외부 전문가 컨설팅 및 국내외 우수 기업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15년부터 ECP(Engineer Cultivation Program)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엔지니어들은 직무 교육 데이터베이스인 PoRT(Pool of Refinery Training Courses)를 참고하여 부서장과 인터뷰를 통해 개별 업무 및 경력 관리를 고려한 연간 교육 프로그램(Customized Personal Training Program, CPTP)을 작성하게 되며, 교육 실적과 성과는 당사에 최적화된 교육 관리 프로그램(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통해 모니터링 됩니다. 현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관리 및 분석을 위해 2015년 하반기를 목표로 IT 기반의 LMS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시 학습 체계 구축을 위한 e-Learning 프로그램과 국제적 감각 및 자질을 갖춘 엔지니어 육성을 위한 중기 해외 교육프로그램(Intensive Oversea Training)도 2015년 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리더 육성

에쓰-오일은 핵심 인재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여,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해 잠재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선발하여 국내외 MBA 과정과 프랑스 IFP School에서 진행하는 이공계 석사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 인재들의 역량을 진단하여 그 결과에 따라 개별 육성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육성 과정을 통해 임직원들은 에쓰-오일의 핵심 지속가능성장 동력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신입사원 조기 적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유능한 사원을 채용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은 기업 지속가능성의 원천입니다. 임직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에쓰-오일은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신입사원의 조직 적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집합교육 및 OJT(On the Job Training)

신입사원교육은 본사 4주와 공장 4주 등 총 8주의 집합교육으로 시작합니다. 학생에서 사회인으로 신분이 변화된 신입사원들은 직장인으로서의 의식 전환, 기본자세 확립, 팀플레이를 통한 조직생활 체험 및 회사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이 교육과정을 통해 회사와 각 부서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집합교육이 끝나면 근무부서 배치 전 현업부서를 체험하는 OJT를 실시합니다.

OJT는 현업부서에 대한 이해 및 선배사원과의 교류를 통하여 회사와 업무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혀 회사생활에 빠르게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부서를 경험토록 하고 있습니다. 사무직은 6주, 기술직은 12주 동안 OJT를 실시하며, 신입사원의 부서 배치 후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멘토링 프로그램

OJT를 마치고 각자가 원하는 부서에 배치를 받고 나면, 신입사원의 회사생활 적응과 잠재력 개발을 위하여 멘토링활동이 시작됩니다. 신입사원은 대리급 이상으로 구성된 멘토와 1년간 함께하는 활동을 통하여 직장 적응력과 친화력 등을 키우며, 에쓰-오일의 중추인력으로 성장합니다. 2009년부터 실시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입사원(Mentee)은 회사에 빠른 적응력을 보이고 있으며, 선배사원(Mentor)은 중간관리자로서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멘토링의 특징은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반기 단위로 멘토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초기 6개월은 부서 내 멘토를 두어 부서 조기적응을 돕는데 주안점을 두고, 후기 6개월은 타 부서의 멘토를 선정하여 다양한 사내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업무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마 멘토링을 진행하여 멘토와 멘티의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주제하에 멘티의 10년 뒤 모습을 설계하도록 함으로써 신입사원이 입사 초기부터 미래의 자기 모습을 그리면서 성공적인 회사생활을 이끌어 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Retention Program (‘Dynamic Rookies’)

1년간의 멘토링활동이 종료되면, 2년차 사원을 대상으로 ‘Dynamic Rookies’ 라는 Retention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실시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도전의식과 단결력을 함양하고 경영층과의 소통을 통해 회사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동기들간의 결속력을 강화하여 입사 후 1년이 지난 신입사원들의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도입 이후 입사 2년 미만 신입사원의 이직률이 절반 이하로 감소하여 멘토링 제도와 Dynamic Rookies의 도입이 신입사원들의 성공적인 적응 및 회사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영 환경, 특히 과거 정유사간 핵심적인 경쟁 요소였던 생산 설비의 비교 우위에 대한 비중이 점차 감소되는 환경에서는 임직원이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업무 방식의 비효율성은 제한된 자원의 최적 활용을 방해하고 이는 결국 기업 운영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위협 요인이 되기 때문에 비효율을 찾아 개선하는 것은 비재무적 회사 가치 증대 측면에서 중요한 기대 요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IT 업그레이드를 통한 Work Smart 강화는 경영 환경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함은 물론, 회사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 및 활용하고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전사 Work Efficiency 설문에 기반한 업무 효율성 개선

에쓰-오일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전사적인 Performance Driver의 핵심 요소로 인지하고 있으며, 제반 인프라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지속적인 HR Program 개선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Work Efficiency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업무 효율성과 직원 만족도 등에 대한 현재 수준을 심층 진단하였습니다. 진단 결과, 회사는 개인별 경력개발 지원제도 개선, 창의적인 업무환경 조성, 일과 삶의 균형 지원 강화, Leadership Development 등의 개선 이슈를 발굴하여 이를 전체 임직원과 공유하는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설문을 통해 발굴된 개선 이슈 별로 Engineer 경력개발 및 보상 제도 개선, Leadership 진단 및 개발 제도의 도입 등 구체적인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행해 나감으로써, 임직원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되는 최고 수준의 업무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Collaboration 및 Communication 활성화

전사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Communication Portal(C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P를 활용하여 임직원 간 소통 활성화, 지식 및 정보 공유,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업무 효율성 향상 등을 실현하여 보다 스마트한 업무 환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CP 내 전자결재 업무 최적화 및 웹메일·메신저 고도화 작업 수행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여 사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 TPMS(Turnaround Progress Management System)를 구축하여 연차 보수 작업 진행 현황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점검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PC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 TPMS에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든 연차 보수 작업의 주요 현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협력회사와 담당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후속 업무 처리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제품 출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영업부서, 출하 관련 부서, 선박 수송사 및 수송 트럭기사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SSP(S-OIL Shipping Portal) 시스템을 2014년 구축하였습니다. SSP 시스템은 선박 배선 및 트럭 출하 작업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 시간을 단축시키고, 회사 정보 시스템간 연동을 통해 데이터 수집, 수작업 입력 등 단순 작업을 최소화하여 사무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해상 및 육상 출하 정보를 PC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 공유토록 하여 고객 및 업무 담당자 간 정확하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업무 지원 강화

2008년 Mobile Office를 구축한 이후,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회사의 전자 결재 및 업무 정보 공유 등을 장소와 시간에 제약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바일 업무환경 개선을 추진해 왔습니다. 최근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및 운영체제(OS) 기술의 변화와 보안 취약점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15년 최신의 모바일 개발 및 운영 플랫폼을 도입하여 이에 기반한 Mobile Groupware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였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고 사내게시판 정보 및 유가 정보 등 모바일에서 조회 가능한 정보 컨텐츠를 확대하고 메뉴간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회사 전용 앱스토어를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직원들이 모바일 기기에서 Mobile Groupware를 포함한 회사의 업무용 모바일 App을 설치하거나 버전 업그레이드 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공장 설비 외주용역 프로세스 관리시스템 구축

에쓰-오일은 장치산업의 특성상 대규모의 복잡한 생산 설비를 24시간 * 365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의 전문 설비 정비 협력사들과 외주용역 계약을 체결하여 생산 설비들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정비를 수행함으로써, 설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존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외주용역 관리 업무의 개선을 위해 OSPM(Outsourcing Service Process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여 협력사들의 정비 관리 업무를 상호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주용역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 이를 IT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사내 및 협력사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수작업 시에 발생하였던 수많은 문서들을 전자파일로 IT시스템에 저장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정보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협력사의 경우 하나의 IT시스템에만 접속하면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업무 파트너인 협력사의 업무 효율성 및 사용자 편의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업무처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거래처 정보 통합 관리를 통한 고객지원 강화

에쓰-오일은 거래처(주유소•충전소) 통합 정보 관리를 위한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을 2008년에 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는 거래처와 상호 Win-Win 하기 위한 각종 지원 정책 수립 및 적용, 거래처 통합 정보 관리 및 조회, 효율적인 거래처 운영지원 업무 수행을 위한 IT시스템입니다. 2015년 영업 환경 변화 및 이에 따른 영업 업무 프로세스 변경사항을 반영하고, 거래처의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현장 중심의 업무 역량 강화 및 거래처 관리에 대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PRM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PRM 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여러 IT시스템에 분산 관리되었던 거래처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정보의 정합성 및 활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거래처의 신규 유치 협의 시점부터 거래 종료 시점까지 거래처 Life Cycle 전반에 걸쳐 업무 이력 및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에 따른 거래처 지원 정책의 수립 및 실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PRM 시스템 기능을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영업 강화를 위해 거래처 및 시장 정보를 현장에서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PRM 모바일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지식관리시스템(지식플러스)

회사 지속성장의 초석이 될 임직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지식경영 기반을 구축하고자 2012년 10월 전사 지식 관리 시스템인 ‘지식 플러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지식 플러스’는 업무에 관한 질문와 답변을 통해 지식을 축적∙공유하는 ‘지식 Q&A’와 지식 등록을 통하여 함께 공유하는 ‘지식나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질의 응답과 지식 등록 과정을 관리하는 ‘지식 마스터’를 지정함으로써 ‘지식 플러스’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사 제안 제도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업무에 적용하고, 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2009년 전사 제안 시스템(제안샘)을 구축하였습니다. 전사 제안 제도는 제안자에 대한 보상과 함께 회사차원의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안전사고 예방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제안자와 회사가 서로 윈-윈 하는 제도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는 분기별 우수 제안자 및 최다 제안자 선정, 연말 우수 직원에 대한 CEO 표창 및 승진 가점 부여, 연말 우수 제안 부서에 KPI 가점 부여 등으로 직원들의 제안 활동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상생의 노사관계

노사간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상생의 노사관계는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한 근간입니다. 노사분규는 회사에 예상치 못한 큰 손실을 야기함은 물론 임직원들의 안정적 생활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 유지를 위해 노사는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1980년 노동조합이 설립된 이래 36년간 단 한번의 노사분규도 발생하지 않은 매우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사 모두 제반 법규를 준수함은 물론, 노동조합 본연의 활동을 존중하고 조합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온 회사와 사가불이 (社家不二)의 공유가치를 바탕으로 회사를 믿고 무분규를 유지해 온 노동조합간 화합의 결과입니다. 에쓰-오일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임금 또는 단체협상 교섭 이외에 노사협의회,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노사 공동 Workshop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동조합 및 임직원과 성실히 소통하여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체 협상 결과의 적용을 받는 직원의 수는 2015년 말 기준 2,146명이며, 이는 전체 직원 수의 74.9%에 해당합니다.

일과 삶의 조화

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이자 지속가능경영 실행 주체인 임직원들이 안정적이고 여유 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때 업무 몰입도가 향상되고 회사의 생산성도 제고될 수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한 업계 선도적인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여가와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에 필요한 항목을 복리후생 제도에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복리후생

임직원들이 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에쓰-오일은 국내 최고 수준을 지향하는 보상 및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복리후생(4대 보험, 경조금 지급 등)에 추가하여 생애주기에 맞춘 특화된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영하여 임직원들이 생활, 건강, 여가 등의 모든 면에서 안정감을 갖고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임직원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및 선호도에 따라 차별화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선택적 복지 제도를 도입하여, 일-가정 균형 측면에서 임직원들의 문화, 체육, 여가, 건강, 가족 친화 및 자기개발을 위한 복지 혜택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임직원 상담 프로그램 운영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개인 문제와 직무 스트레스 등에 대하여 종합적인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를 2013년부터 시행하여 임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EAP는 직무 스트레스나 사내 대인관계 문제에만 국한하지 않고 가족관계, 자녀 양육, 부부·이성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심리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외부 전문기관에 상담을 신청하면 임상심리학 석사 이상의 전문 상담사가 대면, 전화, 이메일을 통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모든 과정은 철저하게 익명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EAP를 활용하여 임직원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업무 몰입도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회사는 생산성 향상뿐 아니라 활기찬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New Pension Program 신규도입

에쓰-오일은 임직원의 재직 기간뿐만 아니라 퇴직 후의 안정적인 생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증가하는 반면 노후 준비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고령화 시대의 현실을 대비하여 2015년 5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회사와 임직원이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은퇴 이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재원을 함께 준비해 나가는 ‘New Pension Program’을 도입하였습니다. New Pension Program은 동 프로그램을 신청한 임직원이 매월 급여의 10%를 퇴직연금으로 적립하면 회사가 해당 임직원이 적립한 금액의 50%를 추가 적립해 주는 것으로, 임직원은 퇴직연금 저축액에 대한 세제 혜택과 함께 회사의 추가 적립 혜택을 향유하게 되어 2015년 도입 첫 해에 전 임직원의 99% 가 가입할 정도로 전폭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도입으로 에쓰-오일 임직원들은 재직 중에는 불확실한 미래 생활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퇴직 후에는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영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업무 몰입도 제고 노력

에쓰-오일은 임직원이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을 때 업무 몰입도와 효율성이 증대된다는 신념으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013년에는 정부의 가족친화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인증 획득 기업들 가운데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2010년 도입 이후 당사의 일과 삶의 균형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집중휴가 제도는 임직원이 연속 2주간의 휴가를 통해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업무 몰입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말 및 휴가 기간 중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이용 가능한 콘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하계 성수기에는 인기 있는 호텔과 리조트 등의 다양한 휴양시설을 지원하여 임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에쓰-오일은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HR Webzine’을 기별로 발행하여 인사제도 및 운영사항에 대한 임직원의 자유로운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월 평균 1천여 명의 직원들이 꾸준히 방문하는 등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하반기부터 사내 인트라넷에 ‘칭찬합시다’ 게시판을 신설하여 대내외에서 수상한 직원들의 구체적인 수상내용을 공유함으로써 성공스토리의 전파를 통해 칭찬 문화를 확산시키고, 밝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직급과 나이에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내 동호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사적으로 37개의 동호회에 약 2,100여 명이 가입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월 1회 ‘동호회의 날’을 지정하여 추가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우수 동호회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등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 성별 인력 구성 단위 : 명

연령별/성별 인력 구성 : 구분, 연령, 성별, 2012, 2013, 2014 항목으로 구성된 연령별/성별 인력 구성 테이블입니다.
구분 연령 성별 2013 2014 2015
임원 30~50세 남성 14 7 8
여성 - - -
50세 이상 여성 29 32 29
여성 - - -
직원 30세 미만 남성 420 403 416
여성 70 72 80
30~50세 남성 1,849 1,874 1,946
여성 137 149 148
50세 이상 남성 259 297 271
여성 4 4 4

2015년 기준 55세 이상 고령자비율은 4.0%

2015년 사업장별 인력 구성 단위 : 명

2015년 사업장별 인력 구성 : 구분, 임원, 직원 항목으로 구성된 2015년 사업장별 인력 구성 테이블입니다.
구분 임원 직원
37 2,865
본사 27 807
공장 9 1,716
지역 본부 1 264
저유소 - 78

2015년 유형별 인력 구성 단위 : 명

2015년 유형별 인력 구성 : 구분, 임원 항목으로 구성된 2015년 유형별 인력 구성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5
2,902
임원 37
사무직 1,401
생산직 1,464

신규 채용 단위 : 명

신규 채용 : 구분, 2013, 2014, 2015 항목으로 구성된 신규 채용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158 125 149
여성비율 15.2% 22.4% 21.5%
대졸 80 42 83
기타* 78 83 66

기타는 전문대졸, 경력직, 계약직 등 대졸신입 채용 외 모든 채용을 의미함

퇴직자 단위 : 명

퇴직자 : 구분, 2012, 2013, 2014 항목으로 구성된 퇴직자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79 82 82
정년퇴직 45 36 30
기타* 34 46 52

기타는 사망, 계약 만료, 자발적 퇴직 등 정년퇴직을 제외한 모든 퇴직 유형을 의미

육아휴직 후 업무복귀 비율 단위 : 명, %

육아휴직 후 업무복귀 비율 : 구분, 복귀 예정 직원, 복귀 직원(복귀 비율) 항목으로 구성된 육아휴직 후 업무복귀 비율 테이블입니다.
구분 복귀 예정 직원 복귀 직원 (복귀 비율)
2013 3 3 (100%)
2014 7 7 (100%)
2015 10 10 (100%)

장애인 고용 단위 : 명, %

장애인 고용 : 구분, 2012, 2013, 2014 항목으로 구성된 장애인 고용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장애인 49 49 47
전체 고용자 2,792 2,835 2,902
비율 1.8 1.7 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