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지배구조 추구

  • 투명경영

    에쓰-오일은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지배구조를 통해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윤리경영

    또한 준법경영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당사 뿐만 아니라 공급망 전반의 투명경영을 제고하기 위해 협력회사의 윤리 경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지배구조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이끌어가는 기본 바탕입니다. 에쓰-오일은 전문성 있는 이사회 구성과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이사회 활동을 중심으로 건전하고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를 확립해 왔습니다.

전문성에 기반한 이사회 구성

에쓰-오일의 이사회는 1명의 사내이사와 4명의 기타비상무이사, 6명의 사외이사 등 총 11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CEO인 사내이사 1인을 제외하고 이사 전원을 비상무 체제로 하여, 이사회가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회사의 경영활동과 성과를 감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사 선임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내부 절차에 따라 이사회 활동에 요구되는 경영 비전과 리더십, 전문지식, 직무 경력,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이사회 활동 수행을 위한 역량 및 자질 등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와 검증을 거쳐 주주총회에 추천할 후보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외이사의 경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관련 법규 등을 통해 회사와 이해관계가 없고, 사외이사 직무 수행에도 결격사유가 없는 독립적인 후보를 직접 주주총회에 추천하고 있습니다. 2016년 새롭게 출발한 에쓰-오일 이사회는 급변하는 산업에 대한 장기 비전을 보유한 인사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정부 및 국제기구, 산업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면서 에너지 업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이사들은 이사회의 전문성과 독립성 강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이사회 운영

에쓰-오일 이사회는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투명한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전문적·합리적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 간 축적된 에너지산업 지식과 국가 에너지 정책 참여 경험 등으로 최고의 전문성과 경륜을 갖춘 이사들이 매 분기 개최되는 이사회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이사들은 철저하게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회사의 경영 현안과 전략적 중요 사안에 대해 검토, 조언 및 의사결정을 합니다. 또한, 회사의 업무집행 상황을 감시·감독하며, 사회적 책임 활동과 지속가능경영 이슈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CEO의 분리

에쓰-오일은 2003년부터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CEO를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CEO는 회사 경영에 집중하여 책임경영을 이행하도록 하고, 이사회 의장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CEO의 경영활동을 감독함으로써,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이사회 운영을 지원하는 이사회 내 위원회

에쓰-오일은 효율적인 이사회 운영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이사회 산하에 감사위원회, 보수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 3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 4인으로만 구성된 감사위원회는 회사의 업무집행 전반에 관한 사항과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현황을 평가하고 내부 감사활동 실적을 보고받습니다. 또한, 회사의 윤리제도 개선을 위해 여러 의견을 경영층에 제시하며, 윤리위원회를 통하여 윤리경영활동 실적을 연 1회 보고받고 점검을 주관하는 등 윤리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 3인과 기타비상무이사 1인으로 구성된 보수위원회는 경영실적 및 물가상승률, 보수경쟁력 등을 고려한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회사의 보수정책과 체계를 수립합니다. 사외이사 4인으로만 구성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후보자의 적격성 등을 관련 법규에 따라 심사하여 전문성을 갖춘 최적의 인사를 주주총회에 추천합니다.
이사회 구성 (2016년 9월 기준)
이사회 구성 : 구분, 성명, 담당 업무 항목으로 구성된 이사회 구성 테이블입니다.
구분 성명 담당 업무
사내이사 (1명) 오스만 알 감디

대표이사 CEO

기타 비상무이사 (4명) 에이 아이 알-사단
에스 에이 알-하드라미

보수위원회 의원

에스 엠 알-하리키
엔 에이 알-누아임
사외이사 (6명) 와이 에이 알-자이드

감사위원회 위원장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에이 에이 알-탈하

감사위원회 의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보수위원회 위원

김철수

이사회 의장

이승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홍석우

보수위원회 위원장

감사위원회 위원

신의순

감사위원회 위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보수위원회 위원

컴플라이언스 활동 강화

글로벌 선진기업을 지향하는 에쓰-오일은 법규 준수를 넘어 보다 엄격한 수준의 자체 규정을 마련하여 법규 위반 감시와 방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경제, 환경, 사회적 분야에서의 기대사항을 이해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를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준법 문화의 정착

기업 문화로서 준법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첫째로 최고 경영자의 확고한 준법경영 의지, 둘째로는 준법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준법 지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임직원의 적극적인 준법 활동이 필요합니다. 에쓰-오일은 이를 실천하고자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준법시스템을 구축 하였으며, 2014년부터는 준법지원인과 준법지원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전사적 차원에서 체계적인 준법경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2015년에는 준법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IT 기반의 Compliance System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준법경영의 선도자인 에쓰-오일은 모든 임직원들이 준법경영 실천을 통하여 에쓰-오일만의 고유한 준법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준법 시스템의 고도화

산업 안전, 환경 등 중요 분야에 대해 자율 점검-모니터링-중점 관리 제도에 이르는 3단계 점검 체계를 마련하고, 일선 부서와 준법 지원 조직 간의 양방향 소통 통로를 구축하는 등 현장 준법 활동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준법시스템의 기능을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상법 상 요구사항, ISO19600 Compliance Management Systems Guidelines* 등의 기준을 만족하도록 준법시스템을 고도화 함으로써 Global Standard에 부합되는 선진적 준법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의 구축, 개발, 운영, 평가, 유지,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IT 시스템을 통한 준법 활동의 효율성 제고

일상적인 업무에서 준법 활동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IT 기반의 Compliance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회사의 모든 준법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사적 모니터링과 실시간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Compliance System은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핵심인 법제처의 법령 정보 시스템과 동기화되도록 설계되어 회사와 관련된 법규의 제·개정 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해당 부서에 제공함으로써 임직원들이 업무 수행에 있어 올바른 법규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준수를 위한 노력

CEO의 준법경영 강화 의지, 특히 공정거래법 준수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여 영업활동 시 준수하여야 할 공정거래 자율준수 편람을 발간하였으며, 영업 현장에서 이행해야 할 세부 원칙과 가이드라인으로 ‘Do’s & Don’ts’를 작성하여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 전문 교육기관과 위탁 계약을 체결하여 외부 전문가를 통한 정기적인 공정거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과거 3년 동안 단 한 차례의 공정거래법 위반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임직원 규정 준수 강화를 위한 정책 및 활동

전 임직원들이 사내 규정을 숙지하고 이를 일상 업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자 2011년부터 ‘규정 위반에 대한 사전 점검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하여 규정 준수 소홀로 인한 업무 혼란 및 규정 위반에 따른 손실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총 37개 규정에 대한 120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매 분기마다 규정 준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결과는 각 팀 리더, 부서장 및 부문장의 업적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내 규정을 준수하여 업무를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업가치를 높이는 내부통제활동

투명성 제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감사조직

에쓰-오일 감사 조직은 감사위원회 직속 조직으로서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회사의 회계 및 업무에 대한 감사를 수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투명성 제고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회사가치 증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감사인들은 폭넓은 업무 경험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개선 및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감사 권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별도로 계약 물량 산정 프로세스의 적정성, 안전, 비용, 적시성, 관련 법규 준수와 관련한 리스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감사인 개개인의 감사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참여와 전문 자격증 획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데이터 심층 분석을 위해 ACL(Audit Command Language) 등 감사 전문소프트웨어를 도입,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에쓰-오일은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및 감사 조직 운영, 글로벌 리딩 기업 수준의 효과적인 감사시스템 구축, 프로세스 개선 중심의 감사 수행 등 모범적인 감사시스템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 2012년 ‘제13회 감사대상(법인부문)’ 수상에 이어 2015년에는 감사위원회 위원장이 ‘제16회 감사대상(개인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윤리경영 강화

에쓰-오일의 최고경영자와 임직원은 ‘윤리경영이 회사의 장기적 성장을 좌우한다’는 명확한 신념으로 윤리경영을 성실하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신념을 협력업체에까지 확대하여 이들과 함께 지속 성장의 길을 동반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 시스템

윤리규정 윤리경영 교육 윤리위원회

윤리규정

윤리규정은 고객, 거래처, 주주, 투자자에 대한 자세 및 임직원, 국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규정한 윤리강령과 임직원의 기본 윤리, 이해 상충 행위 금지, 금품 및 접대, 편의 수수 금지, 보고 및 신고 처리 절차를 규정한 행동강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윤리규정 세부 시행 절차, 임직원 등의 경쟁사 판매망 소유 및 운영에 대한 절차 그리고, 윤리경영 관련 외부 제보 및 문의 처리 절차 등 3개 하위 규정을 제정·운영 중입니다. 윤리규정은 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있으며 특히, 협력회사의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당사의 윤리규정 전파 외부 조직의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회사가 당사의 윤리규정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지원하고 모든 거래 상황에 앞서 ‘수급자·입찰자 윤리규정 준수 서약서’를 받고 있으며, 협력회사의 법규 위반이나 비윤리적인 행동이 적발될 경우, 거래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윤리위원회

윤리위원회는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로부터 적격성 심사를 거쳐 최고 경영자가 임명한 General Counsel, 인사부문 담당 임원, 경영기획부문 담당 임원 및 Controller 등 4명의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해 상충 행위를 포함한 당사의 윤리 관련 문제에 대해 최선의 윤리적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윤리위원회의 활동 사항은 최고 경영자 및 감사위원회에 연 1회 보고하며, 윤리경영 웹사이트를 통해 전 임직원에게 공지하고 있습니다.특히, 모든 협력회사에 공정한 경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퇴직임직원 또는 임직원 가족이 운영하는 협력회사와 거래하는 경우에는 윤리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고객과의 거래 등과 관련하여 2건의 윤리규정 위반 사례를 적발하였습니다. 이에 해당 직원을 징계 조치하고 관련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180명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윤리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5대 윤리규정준수 지침을 공유함으로써 영업활동에서의 윤리규정 준수 강화를 추진하였습니다.
2015년 윤리위원회 심의(총 19회 개최) 단위 : 건
2015년 윤리위원회 심의(총 19회 개최) : 상정의안, 건수 항목으로 구성된 2014년 윤리위원회 심의(총 19회 개최) 테이블입니다.
상정의악
87
회사 판매망 운영 건 57
물품 및 용역 구매 건 25
기타 5

윤리경영교육

에쓰-오일은 윤리경영이 일상 업무 속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직급·직무별 특성을 고려한 윤리경영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 내용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통한 교육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협력회사도 당사 윤리규정의 기본 정신과 내용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협력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자회사인 에쓰-오일토탈윤활유주식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급망 전반의 윤리경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윤리경영 교육
윤리경영 교육 : 연도, 프로그램, 이수자, 교육시간 항목으로 구성된 윤리경영 교육 테이블입니다.
연도 프로그램 이수자 교육시간
2013 10 3,156명 3,291시간
2014 8 2,973명 4,119시간
2015 7 3,063명 4,470시간
협력회사 윤리경영 교육
협력회사 윤리경영 교육 : 연도, 교육횟수, 참석 회사 수, 참석 인원 수 항목으로 구성된 협력회사 윤리경영 교육 테이블입니다.
연도 교육 횟수 참석 인원 수
2013 5 362명
2014 4 282명
2015 5 137명

윤리경영 자가진단 제도

윤리경영이 임직원들의 일상생활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2015년 1월부터 윤리경영 자가진단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자가진단표는 기본 윤리 진단 항목과 이해관계자별 진단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진단 항목은 총 42개입니다. 고객, 임직원, 국가·사회로 구분된 이해관계자별 진단 항목은 각각 일반 윤리, 이해상충, 금품 및 접대, 편의 수수에 관한 3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6년에는 전체 임직원의 86%인 2,492명이 자발적으로 자가진단에 참여하였으며, 평균점수는 99.0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에쓰-오일은 매년 실시하게 될 자가진단 결과를 윤리경영 교육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당사 윤리경영 체질을 더욱 강화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

구매 프로세스 개선

에쓰-오일은 2013년 8월부터 Auto-Invitation 및 Blind-Bidding 등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구매의 투명성, 객관성, 공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Auto-Invitation이란 Sourcing Group에 속한 모든 업체를 자동으로 입찰에 초청하는 것이고, Blind-Bidding은 견적 Round를 시스템이 자동으로 진행하게 하는 절차입니다. 새로운 프로세스의 도입으로 에쓰-오일은 입찰업체 선정 및 견적 과정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개선하여 적용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협력업체들과의 지속적인 Communication을 통해 구매 절차 및 시스템을 개선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협력회사 관리(SRM) 시스템 개선

공급업체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투명한 절차로 입찰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2010년부터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을 운영하였으며, KED의 객관적인 신용평가 결과 및 Vendor의 Performance 평가를 바탕으로 한 종합평가를 실시하여 SRM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 하였습니다.

협력회사 교류

에쓰-오일은 공급자-수급자 간의 상호 신뢰 및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교류 활동을 활발히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총 4회에 걸쳐 282개의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회사의 구매 시스템과 윤리경영에 대해 소개하였고, 공급업체들도 애로 및 건의사항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설명, 기술 동향 등을 에쓰-오일에 설명함으로써 상호간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위로